엔진톱의 정비와 점검

기계 조작법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정기적인 기계에 대한 정비는 기계의 수명을 연장 시켜 줄 뿐만 아니라 작업의 능률을 높혀준다. 엔진톱의 일반적인 정비, 점검의 원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새로운 엔진톱은 사용전에 반드시 안내서를 정독한다.
둘째, 규정된 휘발유와 오일 혼합비에 따라 배합된 연료를 사용하여 가동시킨다.
셋째, 새로운 체인(톱)은 오일을 충분히(수동식 펌프나 오일통을 사용 주입시킨 후 낮은 엔진 회전 하에 가동 시킨다.
넷째, 기계 조립시 필히 알맞은 도구를 사용하여야 한다.

엔진톱의 정기 및 점검은 크게 일일정비, 주간정비, 분기별정비로 구분 할수 있다.

엔진톱의 일일정비

1) 휘발유와 오일의 혼합

* 주유 하기전에 잘 흔들어 혼합 시켜야 한다.
기름통에(사전에) 혼합시켜 놓을 경우 오일은 자체 무게 때문에 밑바닥에 침전되어 있기 때문이다.
* 잘 혼합되지 않아 오일 함유비가 낮을 경우에는 엔진 내부에 기름칠이 적게 되어 엔진을 마모 시킨다.
*오일 함유비가 높을 경우에는 연소가 불충분하게 되며, 오일이 연소실에 쌓이게 되거나 스파크 플러그에 오일이 덮게 된다.

2) 에어필터 청소

* 에어휠터가 더러워지면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가 맞지 않게 되며, 연료 소비량이 높아지고 기계의 성능이 낮아지게 된다.
* 그러므로 1일 1회 이상 청소를 해야만 한다.
(작업조건에 따라 수시로 청소를 해야될 경우도 있다.)
* 톱밥 찌꺼기나 오물은 맑은 휘발유 또는 석유등에 담아서 부드러운 솔로 씻어낸다.
이때 혼합된 연료를 사용하면 휠터에 기름칠을 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3) 안내판 손질

홈속에 끼어있는 톱밥이나 윤활유 찌꺼기를 제거해야 하고 윤활유 공급구멍을 세척해서 윤활유 공급에 지장이 없도록 해야 하며 장시간 사용하고 나면 안내판 홈 양쪽이 마찰로 인하여 밀려나오는데 이것을 갈아 줄때에는 평줄을 이용한다.

엔진톱의 주간정비

1) 안내판
* 홈의 깊이가 충분한지, 홈의 넓이가 고른지를 점검한다.
* 회전로라가 견고한지를 점검한다.

2) 체인톱날
* 체인톱날의 마모, 파괴부분 및 기타 상해부분의 검사
* 상해된 체인톱날의 부품 교한
* 체인의 전동쇠 검사
* 체인을 휘발유, 혹은 석유로 깨끗하게 청소한 다음 윤활유에 담가둔다.

3) 점화부분
* 스파크플러그의 외부점검
* 스파크플러그의 양극간격 조정 (0.4 - 0.5mm)
* 스파크플러그의 정비(몸체의 플러그 삽입구멍 포함)
* 점화상태의 점검결과에 따라 플러그 교환

4) 기계몸체
* 엔진톱을 압력공기나 솔로서 전반적인 청소를 한다.
* 각종 호스, 전기배선 등을 점검하고 나사등을 고정시킨다.
* 각 부분의 기능검사
나사가 풀려나왔거나 망실된 것은 발견되는 대로 조여주고 보충하여야 하며 엔진이 새것일 경우에는 15-20시간은 사용한 후에 반드시 낫트와 나사를 조여 주어야 한다.

분기점검(계절점검)

분기별이나 작업시간 약 150시간을 사용한 후에는 철저한 분해소제가 필요 하다.
이는 기계의 수명연장과 사고방지등을 고려해서 기술적인 점검과 더불어 분 해소제를 해야 한다.

1) 연료통과 연료필터 청소
연료통속에 있는 모든 연료를 제거하고 깨끗한 연료로서 씻어낸다. 그리 고 연료필터도 깨끗한 연료에 세척하여 조립한다. 만일 필요한다면 필터 를 교환 하여야 한다.

2) 윤활유통과 걸럼체 청소
윤활유통은 깨끗한 휘발유로 씻어내고 걸럼체도 세척하여 사용하거나 교환 한다.

3) 시동줄 및 시동스프링 점검
시동줄 및 시동스프링이 온전한지 완전분해하여 오물을 제거하고 시동스프 링 고리 부분의 마모여부를 점검하고 필요하면 교환하여 작업중 시동줄이 나 시동스프링이 끊어져 작업에 지장을 주는 일이 없도록 한다.

4) 냉각장치
* 냉각통을 분해하여 송풍관을 수입한다.
* 마그네트 점화부에 오물이 묻지 않도록 주의한다.

5) 전자 점화장치
* 전자 점화장치는 분해하지 말고 연료로 세척해서도 안된다. 다만 그기능 을 검사한다.
* 전류단속기의 접촉부가 최대 0.4mm가 되도록 한다.
* 점화시간 조정과 점화장치의 수리는 전문가에 의해 조정되어야 한다.

6) 원심분리형 클럿치
* 기능가 청결상태 점검
* 원심력 크럿치의 내부, 부품 및 용수철 점검
* 크럿치북의 핀 베어링(Pin bearing)을 세척하고 약간의 기름을 쳐준다.

7) 기화기(캬브레타)
* 연료막의 점검
* 기능검사 (점검)
* 고장시에만 분해한다.
* 기화기는 전문가가 아니면 손을 대서는 안된다.

엔진톱의 장기 보관시 주의사항

1) 연료와 오일을 비운다.
2) 특수오일로 엔진 내부를 보호해 주거나, 혹은 매월 10분씩 가동을 시켜준 다.
이렇게 하면 엔진에 기름칠이 되고 기화기의 막들이 연료로 젖어 있게되 므로 수명을 연장할수 있다.
3) 건조한 방에 먼지를 받지 않도록 보존시킨다.
4) 년간 1회씩 전문적인 검사관들에게 검사를 받도록 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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